혜택뉴스

청년 주거비 지원하는 중기청 대출, 2023년까지 운영 연장

2021-07-06 18:35 
조민준 시민 기자
중기청 대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혜택과 신청방법 알아보기


[혜택뉴스=조민준 시민기자] 정부가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일명 중기청 대출이 주목을 받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8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청년 세대의 안정적 주거환경 조성과 내집마련 희망 지원에 초점을 맞춰 올해 종료 예정이었던 중기청 대출의 운영을 2023년까지 연장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청년전월세대출 이미지


중기청 대출은 전월세 보증금이 비싸 자취방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취업청년들에게 유용한 저금리 대출 지원이다. 


중기청 대출과 그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안내 이미지 <출처=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중소기업 취업청년, 중기청 대출이란?


중기청 대출의 특징은 낮은 대출 금리이다. 연 대출 금리 1.2%로 최대 1억을 빌리면, 1년 동안 120만 원의 이자를 상환하면 된다. 한 달에 10만 원의 이자를 지불하는 셈이다.


서울의 보편적인 원룸 월세는 50만 원이 넘어간다. 반면 중기청 대출을 통해서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은다’의 줄임말) 대출을 하면 한 달에 10만 원으로 전세를 구할 수 있는 자금을 얻을 수 있다.



중기청 대출 핵심내용


먼저 중기청 대출 지원 대상은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는 자로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이다.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을 연장하되 최대 만 39세까지 해당된다. 부부합산 연소득 5000만 원 이하(외벌이 3500만 원 이하), 순자산가액 2억 9200만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로 예비세대주도 신청할 수 있다. 또 주택도시기금과 은행재원 전세자금 대출, 주택담보대출 등 중복 상품 대출 미이용자여야 한다. 


다음으로 중기청 대출 신청 시기가 중요하다. 임대차 계약서의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할 수 있다. 계약갱신의 경우는 계약갱신일(월세에서 전세 전환 계약의 경우, 전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된다. 


중기청 대출이 가능한 주택은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 즉 11평 이하 주택으로 최대 대출금액은 1억까지 연금리 1.2%로 제공한다. 대출 상환 기간은 2년으로 4회 연장 가능하며, 총 10년간 이용 가능하다.   


중기청 대출 이용 절차 및 서류 안내 이미지 <출처=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6단계 중기청 대출 신청 절차 


중기청 대출을 신청하려면 우선 주민등록증,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재직증명서 혹은 사업자등록증, 가족관계증명서, 세무서 소득금액증명원, 임대차계약서 사본, 재직회사 사업자등록증, 고용보험 자격이력 내역서 등의 서류 준비가 필요하다. 


빠진 서류가 있다면 다시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은행 방문 전, 아래 필요한 서류를 사전에 꼼꼼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중기청 대출 신청을 할 수 있는 은행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이다. 방문 전 전화로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조민준 시민 기자  jebo@benefitnews.co.kr

<저작권자 ⓒ 혜택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청년 주거비 지원하는 중기청 대출, 2023년까지 운영 연장
2 정부지원부터 생활 속 혜택까지, 혜택뉴스와 함께 할 시민기자 모집!
3 [창간특집-101가지 혜택] 당신이 놓쳤을지 모를 101가지 혜택 체크리스트
4 제로페이, 대한민국 수산대전 상품권 20% 할인 제공
5 [혜택 인터뷰①] 용인시 수지구 지역상점 ‘땡글이과일’, 소상공인을 만나다